사고의 기술 중 전이에 대하여

1) 전이(transfer)의 의미란 무엇인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처음 마주하는 상황에서 생각하여 적용하는 기술을 전이 영어로는 transfer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과목 또는 특정 분야에서 학습한 것이 다른 교과목이나 다른 분야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고 영향을 준다면 전이가 발생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2) 전이(transfer)의 유형에 대하여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더하기를 배운 아이가 곱하기 문제를 잘 푼다면 긍정적인 전이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한문을 많이 아는 학생이 한문을 모르는 학생보다 일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먼저 배웠던 한문 학습이 뒤에 배운 후속 학습 인 일본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선행된 학습이 후속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는 것을 긍정적인 전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선행된 학습이 후에 하는 학습을 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이것을 부정적 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배운 영어식 발음 때문에 불어를 공부하는데 발음이 방해받는 경우는 선행된 학습과 후속된 학습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선행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일어나는 전이를 수평적 전이라고 합니다. 수학 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과학 시간에 사용하여 결과를 정리하거나, 수학 시간에 배운 지식을 경제 시간에 활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내용의 이해를 돕는 경우가 수평적 전이에 해당합니다.   수직적 전이는 선행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레벨이 분명하게 달라서 두 학습 과제 사이에 위계를 이룰 때 생기는데 특정 교과목을 배울 때 전 학년의 학습이 현재 학년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경우 수직적 전이가 일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셈을 배워야 곱셈을 할 수 있고, 곱셈을 배워야 나눗셈을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자동적 전이와 의식적 전이   선행학습을 새로운 학습에 스스로

상황학습 이론에 관하여

 모든 인간의 생각하는 과정은 환경, 상황에 적응이 가능하다고 보고 서로 연계되어 있거나 같은 계통의 맥락이 학습에서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을 상황학습이론이라고 합니다. 

1) 상황인지의 특성

 상황학습이론은 살아있는 실천으로서의 지식이며 공통체에 대한 참여로서의 학습 두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식이라는 것은 사회에 살고잇는 사람들의 살아있는 실천을 통해서 생기는데 사람이 지각하고 생각하며 수행하는 것은 근본적으로는 사회적 맥락에서 발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상황학습이론에서 이야기하는 학습이란 공동체에 대한 참여로부터 시작되는데 모든 참여자가 세상에서 그들의 행위와 관계를 통해서 변화되는 상호 구성적 과정을 이야기 합니다.

2) 상황학습이론의 유형

 학습하는 사람과 관계사이의 상호작용 즉 학습환경속에서 학습자의 참여와 실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산출성 지각을 강조한 그리노의 상황인지이론은 상황인지가 마음 연구의 개념시스템에서 고차원적인 위치에 해당합니다. 그리노는 인지활동은 주로 행위자와 물리적 체제 및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결과물로 이해하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고의 기술 개념형성에 관하여

학교학습 모델을 제시한 캐롤의 연구에 대하여

창의력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