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기술 중 전이에 대하여

1) 전이(transfer)의 의미란 무엇인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처음 마주하는 상황에서 생각하여 적용하는 기술을 전이 영어로는 transfer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과목 또는 특정 분야에서 학습한 것이 다른 교과목이나 다른 분야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고 영향을 준다면 전이가 발생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2) 전이(transfer)의 유형에 대하여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더하기를 배운 아이가 곱하기 문제를 잘 푼다면 긍정적인 전이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한문을 많이 아는 학생이 한문을 모르는 학생보다 일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먼저 배웠던 한문 학습이 뒤에 배운 후속 학습 인 일본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선행된 학습이 후속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는 것을 긍정적인 전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선행된 학습이 후에 하는 학습을 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이것을 부정적 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배운 영어식 발음 때문에 불어를 공부하는데 발음이 방해받는 경우는 선행된 학습과 후속된 학습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선행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일어나는 전이를 수평적 전이라고 합니다. 수학 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과학 시간에 사용하여 결과를 정리하거나, 수학 시간에 배운 지식을 경제 시간에 활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내용의 이해를 돕는 경우가 수평적 전이에 해당합니다.   수직적 전이는 선행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레벨이 분명하게 달라서 두 학습 과제 사이에 위계를 이룰 때 생기는데 특정 교과목을 배울 때 전 학년의 학습이 현재 학년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경우 수직적 전이가 일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셈을 배워야 곱셈을 할 수 있고, 곱셈을 배워야 나눗셈을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자동적 전이와 의식적 전이   선행학습을 새로운 학습에 스스로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성격검사 중 투사적 검사에 대하여

  현대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성격검사에는 외적인 검사와 내적인 검사 그리고 무의식 측면의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임상에서 겉으로 관찰 할 수 없거나 인식하지 못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 투사적 검사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투사적 검사법의 역사와 현재

 투사적 검사법은 검사하는 사람의 주관적 해석에 많이 의존하고 정확하게 정의 내릴 기분도 없을 뿐만 아니라 신뢰나 타당함을 명확히 검증할 수 없는 검사로 심리학자들의 냉대를 받아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상 심리학자들의 계속된 연구와 역동적 성격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1950년대 이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인 Rorschach 검사는 1960년대 후반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다양한 논문이 발표되었으나, 이후 이론적 견해에 대한 논란, 분석과 해석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점, 행동주의적 접근 방식 선호 등으로 현재는 관심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정신 역동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현대 연구학자들은 계속하여 투사적 기법을 지지하고 성격 이해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객관적인 검사들에서 밝힐 수 없는 심층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웁니다.
  그러나 검사를 받는 사람의 반응을 추론적으로 해석하여 결과를 분석하기 때문에 지나친 추론으로 인한 왜곡을 조심하여야 하며, 왜곡을 줄이기 위해 경험이 많은 검사를 하는 사람이 직접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하는 것이 정확하고 신빙성 있습니다.

1. 로르샤하 검사에 대하여

 투사법 검사 중 가장 대표적인 심리진단 검사로는 1921년 로르샤하 가 만든 투사법 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는 표준화된 그림 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의 지각과정을 통해 행동의 특징이나 개인의 성격을 예측해보는 방식입니다. 로스샤하 검사 도구는 그림 얼룩이 대칭으로 된 10개의 카드로 5장의 카드는 무채색이고, 2장은 검정색과 붉은색이 혼합되어 있고, 나머지 카드는 여러가지 색이 혼합되어있습니다. 이 카드들은 불분명하며 뚜렷한 의미가 없다. 특정 대상이나 사물을 나타내지 않으나 다양한 숨겨진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검사를 받는 사람은 검사 전 간단한 소개를 들은 후 각 카드가 어떻게 보이는지 설명하는 방식이다. 반응들은 표준화된 방식으로 채점하며, 다음과 같은 성격 특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인지적 또는 지적 측면 - 지적 상태와 그 기능, 접근법, 관찰력, 독창적 사고 능력, 생산성, 관심의 폭, 
  • 정서적이나 감성적 측면- 일반적인 정서의 상태, 자신에 대한 감정, 타인에 대한 반응성, 정서적 긴장에 대한 반응, 정서적 충동의 통제
  • 자아 기능 측면 - 자아의 강도, 방어, 갈등 영역
 로르샤하 검사는 주로 정신의학적 진단의 보조 수단으로 감별하는데 사용되며, 이 검사를 통해 밝혀진 성격 구조는 심리치료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 치료를 계획할 때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 주제통각검사에 대하여

주제통각검사는 환경과 개인의 관계를 밝히는 검사로 장점으로는 성격, 내적 욕구 및 동기, 환경과 심리적 갈등에 대한 정보를 빨리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1935년 메레이와 모르간이 제작한 이 검사는 초창기에는 진단 자료 수집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 후 정신 병리적 상태, 태도와 정서, 문화와 성격 연구에도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주제통각검사의 기본은 사람들은 모호한 상황을 자신의 과거 경험과 현재의 소망에 따라 해석한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기본으로 두고 진행합니다. 즉 의식 무의식 감정이나 욕구가 축적된 경험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낸다는 점입니다. 
 주제통각검사는 검사를 받는 사람이 쉽게 동일시할 수 있는 여러 생활 장면을 그린 30장의 그림 카드와 1장의 공백 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인 남자 여자, 청소년 등 내담자에 따라 각기 20장의 카드를 반으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사용합니다. 검사를 받는 사람에게 그림 카드를 제시하고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고 인물들의 생각, 느낌, 행동은 어떤지 과거에는 어떠했는지 미래는 어떻게 될까 하는 상상을 해서 이야기하도록 지시합니다.
 아동용 주제통각검사는 3세~10세 사이의 아동을 위한 검사입니다. 그림판에 등장하는 장면을 아동이 쉽게 투사해 볼 수 있는 장면으로 주인공을 동물로 바꾸었습니다. 아동들은 인간 자극보다 동물 자극에 더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동 주제통각검사에 주로 측정되는 내용은 대인관계, 사회적 상호작용, 동일시 양식, 형제간의 경쟁, 부모에 대한 태도, 부모가 한 이불 속에 들어 있는 것을 보는 것에 대한 환상 등과 같습니다.

3. 투사적 그림검사에 대하여

 그림은 마음의 엑스레이라는 말처럼 그림으로 개인의 잠재된 마음을 투사해보는 것을 투사적 그림 검사라고 합니다. 즉 자신의 고민, 성격 등이 사람, 나무, 집과 같은 그림을 매개체로 하여 나타나게 하는데, 이 그림을 보고 개인의 심리적 갈등이나 도움을 요청하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진단함으로써 개인의 정신적으로 힘든 고통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검사입니다.
 그림을 통하여 개인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방법은 19세기 말부터 발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물화 검사를 통해 아동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변화과정을 제시한 방법이 있는데 주로 세부 묘사를 얼마나 정확하게 많이 하였는가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집 나무 사람 그림 검사가 있는데 가능한 가장 멋진 집, 가장 멋진 나무, 가장 멋진 사람을 그려보라고 지시한 후, 완성된 그림에 대해 임상적인 해석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가족이 각자 무엇을 하고 있는 활동 모습을 그리는 동작성 가족화 검사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4. 문장완성 검사에 대하여

 문장완성 검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나 기본적인 형식은 미완성의 문장을 검사받는 사람이 완성하는 것입니다. 문장완성 검사는 다른 투사적 검사와는 다르게 검사 자극이 분명하며, 피검사자가 검사 자극 내용을 지각하기 때문에 의식적 수준의 심리 현상을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문장완성검사를 통해 주로 자기 부모, 가족에 대한 태도나 자신의 포부, 공포감, 죄책감, 이성이나 친구에 대한 태도 등 비교적 성격의 표층 영역에 해당하는 반응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고의 기술 개념형성에 관하여

학교학습 모델을 제시한 캐롤의 연구에 대하여

창의력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