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기술 중 전이에 대하여

1) 전이(transfer)의 의미란 무엇인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처음 마주하는 상황에서 생각하여 적용하는 기술을 전이 영어로는 transfer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과목 또는 특정 분야에서 학습한 것이 다른 교과목이나 다른 분야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고 영향을 준다면 전이가 발생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2) 전이(transfer)의 유형에 대하여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더하기를 배운 아이가 곱하기 문제를 잘 푼다면 긍정적인 전이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한문을 많이 아는 학생이 한문을 모르는 학생보다 일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먼저 배웠던 한문 학습이 뒤에 배운 후속 학습 인 일본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선행된 학습이 후속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는 것을 긍정적인 전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선행된 학습이 후에 하는 학습을 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이것을 부정적 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배운 영어식 발음 때문에 불어를 공부하는데 발음이 방해받는 경우는 선행된 학습과 후속된 학습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선행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일어나는 전이를 수평적 전이라고 합니다. 수학 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과학 시간에 사용하여 결과를 정리하거나, 수학 시간에 배운 지식을 경제 시간에 활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내용의 이해를 돕는 경우가 수평적 전이에 해당합니다.   수직적 전이는 선행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레벨이 분명하게 달라서 두 학습 과제 사이에 위계를 이룰 때 생기는데 특정 교과목을 배울 때 전 학년의 학습이 현재 학년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경우 수직적 전이가 일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셈을 배워야 곱셈을 할 수 있고, 곱셈을 배워야 나눗셈을 배울 수 ...

심리 평가는 어떤 방법으로 할까

 심리 평가는 어떤 방법으로 진행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기위해 개별적인 소재는 어떤것이며 사용되는 검사도구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요즘은 심리 평가라는 용어보다는 심리 검사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한 개인을 평가하는데 단순히 심리 검사 결과에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못할뿐 아니라 편향된 해석을 내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심리 평가는 심리 검사, 면담 그리고 행동 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전문적인 과정임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심리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

심리 검사법

 심리 검사법이란 각 개인의 심리적인 상태를 비교하여 개인의 인격적 행동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인 측정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적 측정 과정은 개인이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여 수량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심리적 특성은 쉽게 물리적으로 눈에 보이게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추상적인 구성 개념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하는 반응을 측정 하는 것입니다. 즉, 심리학적 측정이라는 것은 구성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측정할 수 있는 심리 검사를 제작 해석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심리 평가의 학문적인 구체적 정의를 살펴보면, 심리 검사란 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비교 분석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행동의 기준을 심리학적 방식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개인의 모든 행동을 측정하는 것은 아니며, 몇몇의 대표적인 특징있는 행동을 표준화 정형화 된 방법으로 기준을 정하여 관찰하고 측정하여 전체 행동에 적용하여 예측해보는 방법입니다. 
 요약하면 심리 검사는 측정하고자 하는 개인의 특별한 행동을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방법에 따라 양적으로 측정가능하며 개인과 개인 사이의 비교도 가능하게 하는 심리 측정법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면담법이란

 면담법이란 일반적으로 검사하는 사람과 검사 받는 사람이 대면하여 어떤 주제에 대해 협의 하거나 상담하는 과정으로 심리 검사의 내용을 보완하고 그 해석의 타당성을 지지합니다. 즉 언어적이거나 비 언어적인 정보를 교환하는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검사하는 사람과 검사 받는 사람 사이의 태도, 정보, 감정을 소통하는 과정입니다. 이처럼 얼굴을 마주보고 하는 상담과 일반 대화는 차이가 있는데 얼굴을 마주보고 하는 상담은 검사를 받는 사람을 도와주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고, 과정이 구체적,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며, 검사하는 사람과 검사를 받는 사람의 관계가 대등하지 않고 서로의 역할이 구별되어 있습니다.
 얼굴을 마주보고 하는 상담이 평과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는 대부분 심리 검사를 하기 전에 검사 받는 사람에 대한 동기를 유발 시키고 검사 진행 시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경우 또는 검사 중 검사 받는 사람이 검사 결과에 저항하거나 과제를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해 긴장할 경우가 있으며, 검사 후 검사 결과를 설명해 주거나 검사과정에서 불편한 점이나 궁금한 점을 파악하는 경우입니다.
 얼굴을 마주보고 하는면담의 성공적이고 객관적인 검사결과을 위해서는 검사를 받는 사람에 대한 기초적인 신상, 나이, 가족 관계, 직업, 종교, 생활 환경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검사를 받는 사람의 평가에 대한 이해와 동기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면담은 언어를 통하여 정보를 모으고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두 사람 사이의 어휘 수준이 맞지 않으면 서로 부담을 느껴 정확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여러가지 질문을 중복해서 하기 보다는 한 가지 질문에대하여 검사를 받는 사람이 단답형이 아닌 서술형으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행동 평가법이란

 행동 평가법은 개인의 특별한 행동을 발견해 이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밝혀내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평가의 대상은 관찰이 가능하고 측정이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평가합니다. 검사하는 사람은 어떠한 환경적인 사건이 문제를 일으킨다는 전제를 기본적으로 갖고 있으며 개인의 행동과 환경 사이의 문제 행동 발생 전 후에 어떤 환경에 놓여 있었는지 특정한 그 사건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여기서 평가의 대상이 되는 것은 오래 전에 발생한 사건이 아니라 최근 또는 현재발생되고있는 환경적 사건이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 자연 관찰법 : 자연 관찰법은 자연 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검사 받는 자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한다는 장점은 있으나 검사 받는 자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관찰된다는 것을 눈치채어 의심하게 되면 실제 반응과는 다른 의도된 반응이 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유사 관찰법 : 유사 관찰법은 주로 자연스러운 환경에서는 잘 관찰되지 않는 행동, 발생 빈도가 낮고 보통의 경우는 잘 나타나지 않는 행동이지만 통제된 환경 속에서 관찰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제약조건이 많고 만들어진 환경에서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므로 개인의 행동에 자연스럽지 않을 수 있기때문에 관찰한 결과를 자연적인 일반적인 상황에 일반화 시키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 참여 관찰법 : 참여 관찰법은 검사를 받는 사람의 주변 인물, 부모, 형제, 자매, 담임 교사, 친구 등을 관찰자로 선정하여 검사를 받는 사람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발생 빈도가 낮은 행동이나 외부 관찰자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 행동을 평가할 때 효과가 좋고 넓은 범위의 문제 행동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창의력에 관하여

사고의 기술 중 전이에 대하여

사고의 기술 개념형성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