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기술 중 전이에 대하여

1) 전이(transfer)의 의미란 무엇인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처음 마주하는 상황에서 생각하여 적용하는 기술을 전이 영어로는 transfer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과목 또는 특정 분야에서 학습한 것이 다른 교과목이나 다른 분야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고 영향을 준다면 전이가 발생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2) 전이(transfer)의 유형에 대하여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더하기를 배운 아이가 곱하기 문제를 잘 푼다면 긍정적인 전이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한문을 많이 아는 학생이 한문을 모르는 학생보다 일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먼저 배웠던 한문 학습이 뒤에 배운 후속 학습 인 일본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선행된 학습이 후속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는 것을 긍정적인 전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선행된 학습이 후에 하는 학습을 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이것을 부정적 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배운 영어식 발음 때문에 불어를 공부하는데 발음이 방해받는 경우는 선행된 학습과 후속된 학습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선행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일어나는 전이를 수평적 전이라고 합니다. 수학 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과학 시간에 사용하여 결과를 정리하거나, 수학 시간에 배운 지식을 경제 시간에 활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내용의 이해를 돕는 경우가 수평적 전이에 해당합니다.   수직적 전이는 선행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레벨이 분명하게 달라서 두 학습 과제 사이에 위계를 이룰 때 생기는데 특정 교과목을 배울 때 전 학년의 학습이 현재 학년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경우 수직적 전이가 일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셈을 배워야 곱셈을 할 수 있고, 곱셈을 배워야 나눗셈을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자동적 전이와 의식적 전이   선행학습을 새로운 학습에 스스로

가네의 학습의 세가지 요소 관하여

 가네의 교수이론 중 학교학습에는 학습의 성과, 학습의 사태, 그리고 학습의 조건 등 세가지의 요소가 작용한다고 하였습니다. 학습의 결과 얻어지는 목표를 학습의 성과라고 합니다. 학습의 사태란 학생 내부에서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을 이야기하며, 학습의 조건이란 내적과정에 맞추어 외부에서 부여하는 수업을 이야기합니다.

학습의 성과

가네가 주장한 학습의 성과에는 다섯 가지가 있는데 지적기능, 인지전략, 언어정보, 운동기능, 태도를 제시하였습니다. 
 첫째로 지적기능은 방법적인 지식 또는 절차적 지식으로 말하고 읽고 쓰고 수를 사용하는 등과 같이 글 또는 숫자처럼 상직적인 기호를 사용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사물 속성 사이의 차이점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변별, 대상을 어떤 분류에 속하게 하는 개념, 개념과 개념 사이의 의미를  찾아내는 규칙, 규칙을 여러 개 조합시킨 절차, 문제 해결 사태에서 요구되는 복잡한 고등 규칙의 하위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지전략이란 학습자 스스로 집중하고 기억하고 사고를 통제하는 내부의 통제과정을 이야기하며, 언어정보는 명제 또는 알려진 지식을 어떤 사실에 관하여 입을통해 말하거나 글로 쓰는것을 이야기합니다. 운동기능은 몸의 움직임, 태도는 찬성 또는 반대, 좋고 싫음을 선택하게 하는 개인의 경향을 의미합니다.

학습의 사태

 학생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배움이 있어야 하고 배우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받아드리는 정보의 처리 과정을 학습의 사태 또는 학습의 내적 조건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정보의 처리 과정은 아홉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학생이 학습을 할 때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용
  2. 기대
  3. 작동으로의 인출
  4. 선택적 지각
  5. 의미의 기호화
  6. 반응
  7. 강화
  8. 인출 및 강화
  9. 인출 및 일반화
 학생이 주위 집중의 결과로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자극을 받아드리면 통제과정의 하나로 기대를 갖게 됩니다. 다음 과정으로 이미 가지고 있던 관련된 정보를 작동시켜 기억 속으로 인출하여 새로 받아들인 자극과 관련시켜 봅니다. 이때 들어오는 모든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고 그 중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선별적으로 골라서 의미를 찾고 머리에 저장하면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 과정을 통해 강화가 일어나고 새롭게 알게 된 정보를 다시 인출하면서 더 강화하게 됩니다. 이 새롭게 알게 된 정보를 다시 인출하여 다른 상황에 적용시킴으로서 일반화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습의 조건

 가네가 말하는 학습조건은 외적 조건인 교사가 하는 수업절차를 이야기 한다. 여기서 수업은 교사가 마음대로 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도와 주는 측면에서 행해져야하고 학습결과에 따라 수업 내용은 달라져야 합니다. 수업의 일반적인 단계 또한 9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주의집중 획득
  2. 수업 목표의 고지
  3. 사전학습 재생
  4. 자료 제시
  5. 학습 안내
  6. 수행 유도
  7. 피드백
  8. 평가
  9. 파지 및 전이
 교사는 학생들을 집중시키고 나면 수업시간에 달성할 수업 목표를 이야기 합니다. 다음으로 수업 목표와 관련된 이전 학습 내용을 언급하여 어떤 관련이 있는지 언급한 다음 새로운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게 이해를 시키며 학습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학습한 것을 수행해보게 하고 관찰하며 학습결과를 평가합니다. 평가 후 오답풀이 또는 연습문제를 제시하여 기억에 남을 수 있게 도와주고 응용력을 길러주어 전이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가네의 교수 이론에 따라 성공적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분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데 현재 학습할 과제를 중심으로 전후, 상하 학습위계를 정해서 선수학습으로 어떤것이 이루어져 있어야하며 선수 학습이 이루어지지 못한 학생은 어떤 교정이 필요하고 어떤보충이 필요한지 염두에 두고 지도 교사가 지도 할 때 효과적인 학습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고력에 관하여

학교학습 모델을 제시한 캐롤의 연구에 대하여

창의력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