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기술 중 전이에 대하여

1) 전이(transfer)의 의미란 무엇인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처음 마주하는 상황에서 생각하여 적용하는 기술을 전이 영어로는 transfer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과목 또는 특정 분야에서 학습한 것이 다른 교과목이나 다른 분야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고 영향을 준다면 전이가 발생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2) 전이(transfer)의 유형에 대하여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더하기를 배운 아이가 곱하기 문제를 잘 푼다면 긍정적인 전이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한문을 많이 아는 학생이 한문을 모르는 학생보다 일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먼저 배웠던 한문 학습이 뒤에 배운 후속 학습 인 일본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선행된 학습이 후속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는 것을 긍정적인 전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선행된 학습이 후에 하는 학습을 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이것을 부정적 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배운 영어식 발음 때문에 불어를 공부하는데 발음이 방해받는 경우는 선행된 학습과 후속된 학습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선행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일어나는 전이를 수평적 전이라고 합니다. 수학 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과학 시간에 사용하여 결과를 정리하거나, 수학 시간에 배운 지식을 경제 시간에 활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내용의 이해를 돕는 경우가 수평적 전이에 해당합니다.   수직적 전이는 선행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레벨이 분명하게 달라서 두 학습 과제 사이에 위계를 이룰 때 생기는데 특정 교과목을 배울 때 전 학년의 학습이 현재 학년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경우 수직적 전이가 일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셈을 배워야 곱셈을 할 수 있고, 곱셈을 배워야 나눗셈을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자동적 전이와 의식적 전이   선행학습을 새로운 학습에 스스로

블룸의 학습이론에 관하여

 블룸은 교육목표 분류학, 인간 특성과 학교학습, 교육평가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토대로 독자적인 교수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블룸의 이론에서 핵심적인 상호 관련 변수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새롭게 성취해야 할 학습에 관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공부가 얼마나 되어 있는지 둘째, 학생이 학습과정에 참여하려는  동기화가 되어 있는지, 셋째 학생에게 제공될 수업이 학생에게 적절한 수준인지의 정도 이 세가지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여러가지 다양한 학습성과가 나타난다고 하였습니다. 

 학습 인지시키는 행동에 관하여

 학습을 인지 시키는 행동은 학습과제의 성질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학습과제는 계단식으로 배열된 과제가 있고 나선형으로 배열된 과제가 있는데 가르침과 학습에 있어서는 계단식 배열이 더 바람직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단식 배열이란 1단계를 거치면 2단계가 가능하고 3단계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1단계와 2단계를 반드시 미리 학습이 되어진 상태여야 합니다. 학습의 인지적 투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결정적인 요건은 전 단계의 성취 여부 입니다. 
 그 외 블룸은 특정 교과의 적성도 인지적 투입행동으로 보았는데 적성은 특별한 능력, 학교 또는 가정 그 외 환경에서의 관련 학습등을 포함 합니다. 
 
 특수한 인지적 투입 행동인 사전학습과 적성 이외에도 일반적인 인지적 투입 행동으로 독서 이해력과 일반 지능이 있습니다. 독서 이해력이 강조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학습적인 자료는 글로 되어 있는 책이고 따라서 많은 독서량이 요구 되기 때문입니다. 학습자는 학습자료만 잘 읽을 수 있다면  수업의 질이 약간 떨어지더라도 충분히 혼자서 학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독서 이해력이 높다는 것은 학습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일반 지능은 과거에는 학생을 선발하거나 의사결정 요인으로 다양하게 활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특정한 과목에 요구되는 특수한 인지적 투입행동과 중복되는 정도에 한해 학습 예측이 가능하다고 보고있습니다.

정의적 투입 특성에 관하여

정의적 투입 특성으로 중요한 점은 학생이 특정한 교과목에 대한 흥미나 태도를 가지때 연속적 지속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호감있는 과목부터 혐오 또는 부정적인 마음을 갖게 되는 호불호 정도를 알 수 있는데 이런 교과 관련 애착심은 과거에 학생이 경험했던 성공 경험 또는 실패 경험, 현재 주어진 과제가 도전할만 한 과제인지, 미래의 목표나 목적에 따라 정해지며 학생의 학습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학생의 정의적 투입 특성으로서 학교 관련 애착심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학생들이 일정한 기간 동안 학교를 다니며 갖게 되는 긍정적, 부정적 태도를 갖게 되는데 이것들도 학습자의 학습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입니다. 학업 자아개념도 학교나 학습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학업 자아개념은 학교학습에 대한 학생이 갖고 있는 태도를 이야기 합니다. 이것은 교사나 친구 또는 부모님이나 형제등으로 부터 받는 평가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학업자아개념도 다른 정의적 투입 특성과 마찬가지로 학교학습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영향을 받기도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수업의 질

 수업의 질은 단서, 강화, 참여, 피드백 및 교정의 절차를 따릅니다. 먼저 단서란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내용을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학교에서 학습은 교사나 교사용 지도서에 의해 제공되는 설명이나 지시 사항이 얼마나 명확한지, 얼마나 다양한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와 관련이 있으므로 단서가 수업의 질의 높고 낮음을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강화는 학습을 하고 받는 칭찬 또는 보상을 이야기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화의 횟수, 제공된 강화의 종류, 강화의 양과 관계가 깊어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데 강화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참여는 학생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가 정도를 이야기합니다. 참여는 겉으로 나타나는 참여도 중요하지만 내면의 참여도 포함되는데 학생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수업일 수록 질이 높은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및 교정의 절차는 각 학습의 과정이 끝났을 때 간단한 형성평가를 이용하여 학생이 무엇을 학습했으며, 완전학습을 위해 어떤 것을 더 보충할 필요가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교정절차는 학습자료에 대하여 학생이 검토해야 할 것을 제시한다던지, 학생이 실수한 특정 생각에 대한 다른 학생이나 교사의 추가적인 설명 또는 연습 문제를 풀어 보게 하는 것이 여기 해당됩니다.
 
블룸의 교수이론은 학생이 공부를 해온 과정과 학습의 변화 가능성 두 가지를 가정해두고 학습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고의 기술 개념형성에 관하여

학교학습 모델을 제시한 캐롤의 연구에 대하여

창의력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