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기술 중 전이에 대하여

1) 전이(transfer)의 의미란 무엇인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처음 마주하는 상황에서 생각하여 적용하는 기술을 전이 영어로는 transfer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과목 또는 특정 분야에서 학습한 것이 다른 교과목이나 다른 분야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고 영향을 준다면 전이가 발생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2) 전이(transfer)의 유형에 대하여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더하기를 배운 아이가 곱하기 문제를 잘 푼다면 긍정적인 전이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한문을 많이 아는 학생이 한문을 모르는 학생보다 일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먼저 배웠던 한문 학습이 뒤에 배운 후속 학습 인 일본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선행된 학습이 후속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는 것을 긍정적인 전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선행된 학습이 후에 하는 학습을 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이것을 부정적 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배운 영어식 발음 때문에 불어를 공부하는데 발음이 방해받는 경우는 선행된 학습과 후속된 학습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선행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일어나는 전이를 수평적 전이라고 합니다. 수학 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과학 시간에 사용하여 결과를 정리하거나, 수학 시간에 배운 지식을 경제 시간에 활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내용의 이해를 돕는 경우가 수평적 전이에 해당합니다.   수직적 전이는 선행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레벨이 분명하게 달라서 두 학습 과제 사이에 위계를 이룰 때 생기는데 특정 교과목을 배울 때 전 학년의 학습이 현재 학년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경우 수직적 전이가 일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셈을 배워야 곱셈을 할 수 있고, 곱셈을 배워야 나눗셈을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자동적 전이와 의식적 전이   선행학습을 새로운 학습에 스스로

인간주의 심리학에 관하여

 현상학적 심리학이라고 불리는 인간주의 심리학은 실존 철학자들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학습을 지식과 마음이 결합된 의미있는 실존적, 인간적 경험이라고 인간주의 심리학에서는 이야기 합니다. 

 접근방법

 어떤 상황에 대한 하나하나의 개인이 가지는 지각, 해석, 의미 등의 개인적인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결정론적이거나 기계론적으로 인간의 행동을 예상하거나 통제하거나 과거나 역사와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동물과는 다르게 자기 의지에 따라 선택하고 자유롭게 행동하며 존재의 이유를 구성하는 자아의 성장과 실현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접근방법을 인간주의라고 부릅니다.

매슬로가 주장한 내재적 학습

 인간으로서 가질 수 있는 가능성과 위대함을 찾고자 노력한 매슬로는 많은 인간 가운데 건강한 인간을 연구하는 것을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가 연구한 충분히 이상적인 인간상 49명을 선정하였는데 그중 스피노자, 링컨, 아인슈타인, 루스벨트, 괴테 등과 같은 역사적 인물들을 포함시켜 연구하였는데 그 중 공통된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연과 타인 그리고 자신의 수용
  2. 자발성과 단순성 그리고 자연스러움
  3. 자신을 뛰어넘는 문제들에 대한 몰두
  4. 초연성과 사생활의 요청
  5. 자율성과 문화 와 환경으로부터의 독립과 의지 그리고 적극적 주체
  6. 창의성
  7. 철학적이면서 악의 없는 유머
  8. 신비스러운 경험과 정상의 경험 등 그 외 다수
또 사람의 욕구에 대하여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로 나눈 후 이들의 등급을 나누었습니다. 먼저하위단계인 결핍욕구는 배가 고프거나 목이 마르거나 하는 생리적 욕구,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안전을 추구하는 안전욕구, 타인과의 친밀함, 사람들 사이의 소속감 등의 욕구를 나타내는 소속 및 애정욕구, 자신의 유능함과 성취감,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등의 욕구를 나타내는 존중의 욕구 이렇게 4가지를 결핍욕구로 나누었습니다. 상위 욕구로 성장욕구로는 3가지 단계로 나누었는데 지식, 이해, 탐구를 추구하는 인지적욕구와 균형과 질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심미적 욕구, 최상위의 성장욕구로 자기충족의 발견과 잠재가능성을 최대수용하고 표현한 자아 실현의 욕구가 있습니다.     
 또 사람의 지식을 경험적 지식과 방관자적 지식으로 나누었는데 경험적 지식은 경험하고 경험되는 것 사이의 직접적 체험을 통해 얻어지는 지식을 이야기 합니다. 물에 빠져 수영을 해보는 것, 이가 썩어 치통을 느끼는 것, 아이를 낳는 것 등은 직접적인 체험에서 얻어진 지식입니다. 반대로 방관자적 지식은 경험하고 경험되는 것 사이에는 상당한 거리가 있습니다. 야구경기를 보는 사람과 야구경기를 하는 사람사이에는 서로 다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가 말하는 진정한 의미의 지적학습은 경험적 지식이 학습자의 편에 있어야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학습을 외재적인 학습과 내재적인 학습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외재적인 학습은 학교에서 졸업장을 받고 상급학교로 진학하기 위해 학습을 하는 것과 같이 인간의 외적인 것에 존재하는 사실이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반대로 내재적 학습은 외적인 보상과 관계없이 학습 그 자체의 만족스러움이 내재적 보상이 되는 학습으로 매슬로의 욕구 단계 중 최상위 욕구인 자아실현의 욕구를 돕는 학습을 이야기 합니다.  

 로저스의 인간학습

 인간주의 학습이론의 대가인 로저스는 상담이론, 훌륭한 학습이론, 교육이론 등 넓은 범위에 영향력 미쳤습니다. 로저스는 개인은 성장, 성숙,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생각했습니다. 본인의 잠재력을 충족 실현시키고 유지 및 증대시키고자 하는 힘이 기본적으로 있다고 믿었는데 이것을 자아실현 욕구라고 합니다. 사람은 자아와 현실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행복함을 느끼고 자아와 현실이 멀수록 불안함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로저스는 클라이언트 중심 또는 비지시적 상담이론으로 유명합니다. 상담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이전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감정을 경험하고 잠재력을 실현하며 자발성, 자신에 대한 신념, 내적 지향성을 향해갑니다. 또 상담 의뢰인의 정신적 건강은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가 일치할 때 문제를 해결할 방법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로저스는 특히 학습을 경험적 학습과 인지적 학습으로 나누었는데 인지적 학습은 기존에 존재하는 지식체제를 외워서 기억시키는 학습방법으로 학생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자료를 제시해주는 학습을 이야기하며 이미 알려진 진리를 기억하여 평가받는 교육을 인지적 학습이라고 합니다. 경험적 학습은 자발적이고 태도 성격 행동까지 영향을 미치는 교육으로 자신의 목적과 관련된 의미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학습의 자유를 보장하는 의미있는 경험적인 학습을 진정한 학습으로서 강조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고의 기술 개념형성에 관하여

학교학습 모델을 제시한 캐롤의 연구에 대하여

창의력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