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기술 중 전이에 대하여

1) 전이(transfer)의 의미란 무엇인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처음 마주하는 상황에서 생각하여 적용하는 기술을 전이 영어로는 transfer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과목 또는 특정 분야에서 학습한 것이 다른 교과목이나 다른 분야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고 영향을 준다면 전이가 발생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2) 전이(transfer)의 유형에 대하여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더하기를 배운 아이가 곱하기 문제를 잘 푼다면 긍정적인 전이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한문을 많이 아는 학생이 한문을 모르는 학생보다 일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먼저 배웠던 한문 학습이 뒤에 배운 후속 학습 인 일본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선행된 학습이 후속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는 것을 긍정적인 전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선행된 학습이 후에 하는 학습을 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이것을 부정적 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배운 영어식 발음 때문에 불어를 공부하는데 발음이 방해받는 경우는 선행된 학습과 후속된 학습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선행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일어나는 전이를 수평적 전이라고 합니다. 수학 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과학 시간에 사용하여 결과를 정리하거나, 수학 시간에 배운 지식을 경제 시간에 활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내용의 이해를 돕는 경우가 수평적 전이에 해당합니다.   수직적 전이는 선행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레벨이 분명하게 달라서 두 학습 과제 사이에 위계를 이룰 때 생기는데 특정 교과목을 배울 때 전 학년의 학습이 현재 학년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경우 수직적 전이가 일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셈을 배워야 곱셈을 할 수 있고, 곱셈을 배워야 나눗셈을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자동적 전이와 의식적 전이   선행학습을 새로운 학습에 스스로

한국 학부모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웩슬러 지능검사 심리학적으로 알아보기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란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된 웩슬러 지능검사는 영재 티브이프로그램 등을 통해 소개되면서 서울 강남 대치동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는 한국교육개발원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와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가 개발되어있습니다. 한국판 웩슬러 검사는 요청 워크 검사 중의 하나로 인간의 인식능력을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요청 검사입니다.

어떤 것을 검사하는지 구성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판 웩슬러 검사는 10개의 검사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섯개의 언어성 검사와 다섯개의 동작성 검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언어성 검사에는 기본지식, 숫자 외우기, 어휘 문제, 산수 문제, 이해 문제, 공통성을 검사합니다. 

 언어성 하위 검사

  1.  기본지식 검사는 총 29개의 문제로 구성되어있으며 대부분 기억의 발달, 기억의 기능, 지적 민첩성, 동기 및 경험에서 얻은 정보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 내적 지식의 포부 수준과 관련되어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  숫자 외우기 검사는 검사자가 제시하는 숫자를 바로 따라 외우는 7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꾸로 따라 외우는 7문항 총 14개의 문항으로 구성 되어있으며 청각적 단기 기억과 회상 능력, 주의 능력을 측정합니다.
  3.  어휘 검사는 35개의 문제로 이루어진 단어의 뜻을 측정하는 검사로서 일반 지능을 알 수 있는 가장 중심된 지표이며, 학습 능력, 기억 범위, 교육 수준 및 문화적 배경, 일반 개념의 정도를 측정합니다. 
  4.  계산 문제 검사는 종이와 연필을 사용하지 않고 암산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16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 개념의 이해, 주의 집중력, 지속적 주의력, 수학적 추리력을 검사합니다.
  5. 이해 검사는 속담의 뜻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16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상 경험의 응용 능력이나 도덕적 윤리 판단 능력, 현실 검증능력을 측정합니다.
  6. 공통성 검사는 두 단어 사이의 공통점을 찾아내는 총 14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슷한점을 파악하는 능력,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 등을 측정합니다.

동작성 하위 검사

  1. 빠진 곳 찾기 검사는 총 20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림을 보고 그림 속에서 중요한 부분이 빠진 곳을 찾아내는 검사로 사물의 본질적인 부분과 비본질적인 부분을 구별하는 능력 및 시각적 예민성, 주의 집중 능력 등을 측정 할 수 있습니다.
  2. 차례 맞추기 검사는 총 10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순서가 섞인 카드 그림을 이야기 순서에 맞게 재배열해보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과 계획하는 능력을 알아보는 것으로 사회 문화적 배경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3. 토막 짜기 검사는 두 개의 면은 빨강색, 두 개의 면은 흰색, 나머지 두 개의 면은 빨강색과 흰색이 절반씩 칠해져 있는 정육면체의 토막 아홉 개를 이용하여 제시되는 모형에 맞게 토막을 맞추는 검사로서 총 9문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각 공간 능력 및 시각-운동 상호작용 능력을 측정합니다.
  4. 모양 맞추기 검사는 작은 부분 조각으로 전체 모양을 완성하는 검사로 총 4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각 능력과 재구성 능력 및 시각-운동 협응 능력을 측정하며, 눈에 보이는 시각적 분석과 부분을 종합하여 조립하는 기술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5. 바꿔 쓰기 검사는 각 숫자에 해당하는 기호를 쓰는 총 93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해진 시간 안에 기록한 기호의 개수를 파악하는 검사이다. 정신 운동 속도와 주의 집중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단기 기억력과 민첩성, 학습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 및 방법

웩슬러 지능검사는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만 해도 대략 1시간 ~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상당한 시간적 및 정신적 노력과 전문적인 검사 수행 및 해석을 요구되어 지는 검사 방법입니다. 다른 검사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잠재 능력을 평가하므로 절차를 꼭 지키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검사 받는 사람은 검사를 받게 된 동기를 갖고 안정되고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개인의 최대 능력과 일상적인 행동을 그대로 나타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검사하는 사람은 검사를 시행하는 데 있어 채점의 원칙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하고, 개인의 특정하고 독특한 반응을 채점 원리에 따라 정확하게 채점할 수 있어야 하기에 검사하는 사람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검사 결과의 정확도가 바뀔 수 있음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고력에 관하여

블룸의 학습이론에 관하여

학교학습 모델을 제시한 캐롤의 연구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