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기술 중 전이에 대하여

1) 전이(transfer)의 의미란 무엇인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처음 마주하는 상황에서 생각하여 적용하는 기술을 전이 영어로는 transfer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과목 또는 특정 분야에서 학습한 것이 다른 교과목이나 다른 분야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고 영향을 준다면 전이가 발생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2) 전이(transfer)의 유형에 대하여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더하기를 배운 아이가 곱하기 문제를 잘 푼다면 긍정적인 전이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한문을 많이 아는 학생이 한문을 모르는 학생보다 일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먼저 배웠던 한문 학습이 뒤에 배운 후속 학습 인 일본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선행된 학습이 후속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는 것을 긍정적인 전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선행된 학습이 후에 하는 학습을 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이것을 부정적 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배운 영어식 발음 때문에 불어를 공부하는데 발음이 방해받는 경우는 선행된 학습과 후속된 학습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선행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일어나는 전이를 수평적 전이라고 합니다. 수학 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과학 시간에 사용하여 결과를 정리하거나, 수학 시간에 배운 지식을 경제 시간에 활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내용의 이해를 돕는 경우가 수평적 전이에 해당합니다.   수직적 전이는 선행한 학습과 후속하는 학습의 레벨이 분명하게 달라서 두 학습 과제 사이에 위계를 이룰 때 생기는데 특정 교과목을 배울 때 전 학년의 학습이 현재 학년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경우 수직적 전이가 일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셈을 배워야 곱셈을 할 수 있고, 곱셈을 배워야 나눗셈을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자동적 전이와 의식적 전이   선행학습을 새로운 학습에 스스로

교육심리학 발달이론의 기초에 관하여

 사람이 태어난 후로부터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일반적으로 발달이라고 합니다. 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은 잉태의 순간부터 출생 후 죽음에 이르기까지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변화 과정 전부를 이야기하는데 신체를 포함하여 지적, 정서적, 사회적, 도덕적 성적 변화 등과 같은 심리적인 것도 모두 포함됩니다.

발달이론의 원리

 사람의 발달과정은 결코 무질서하게 일어나지 않으며 규칙이 있습니다. 학자들마다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발달 원리를 제안하였지만 공통으로 제시하는 발달 원리를 알아보면 인간의 발달은 유전적으로 타고는 요인인 성숙요인과 놓여있는 환경 속 경험에서 나오는 학습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입니다. 또 인간에게 발달 순서와 발달 방향은 누구나 신체 발달과정은 앉고, 서고, 걷고 달리게 되는 것처럼 별다른 차이 없이 일정하게 순차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인간의 발달은 잠시도 중단 되지 않고 끊임없이 계속 일어나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아서 때로는 빠르게, 때로는 느리게 불규칙인 속도를 갖는다는 점입니다. 네 번째 언어발달, 성적 발달, 성장 발달, 사회성 도덕성의 발달, 운동능력의 발달 등은 관련이 없이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을 주고 받으며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인간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가 있지만 발달 속도와 시기에 있어서는 개인차가 있다는 점 입니다. 다른 사람과 발달이 다르다는 개인 간 차이와 한 개인 내에서 신체 발달 속도에 비해 언어 발달 속도는 느릴 경우 개인 내의 차이라고 합니다.

 발달 단계

 인간발달은 연속적이고 계열성이 있는데 학자들은 인간발달을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계열에 따라 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인 초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 등으로 단계를 구분합니다. 이처럼 발달단계란 일정한 나이에 도달하면 그 전후 시기와는 확연히 구별되고 그 시기의 사람들에게 공통적을 나타나는 일반적 발달과정에서의 특징을 기준으로 시기와 단계로 구분해 놓았습니다. 학자들이 이러한 인간 발달을 단계별로 나누워 연구하는 이유는 모든 인간은 비슷한 시기에 같은 순서로 단계를 통과한다는 점이고 인간 발달에 있어 앞 단계와 뒤에 따라오는 단계 사이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다는 점, 각각의 단계마다 해당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대표 과업이 있다는 점입니다.

발달 과업

발달 과업이란 자신이 위치하고 있는 발달 단계에서 당연히 달성해야 하는 과업을 이야기 합니다. 일정한 시기에 발달시키지 않으면 다음 시기의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힘들다는 점 인데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정해진 시기에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이 과업이 제대로 훌륭하게 이행하게 되면 개인은 행복해지고 그 이후의 과업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실패하게 될 경우 불행해지고 사회로부터 인정받기 힘들어지며 이후 다음 과업 성취도 어렵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학생이 학년의 학습 과정에 따라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교육과정은 인생의 이수 과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업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달성하느냐에 따라 인간 발달을 더 촉진하고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교육학적으로 발달 과업을 제대로 성취하기 위해서는 교사나 학부모가 학생의 발달정도를 잘 파악하고 학생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잘 이해하여 교육적 실천에 필요한 심리적 기술을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발달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고력에 관하여

학교학습 모델을 제시한 캐롤의 연구에 대하여

창의력에 관하여